2008년 8월 21일 목요일

호주의 해로운 동, 식물(Pests)

호주 백색 따오기(Sacred ibis)
호주 백색 따오기는 호주 자연 생태계에 귀중한 조류이다.
이 토박이 조류는 초원과 습지에 서식하는 유충과 작은 곤충을 먹이로 하여 해충관리의 중요한 역할을 하지만 도시에서는 열심히 먹이를 찾아 이리 저리 뒤적이는 습성이 있는 조류로 알려졌다.
오늘날은 쓰레기통, 공원과 음식을 먹는 장소에서 음식 부스러기를 먹을 수 있어서 인공식품에 의지하고 공동체에 귀찮은 존재가 되었다.
1979년 이전, 골드코스트 도심에서 드물게 보였으나 지금은 지역 주민들을 성가시게 하고 토착 동식물에 충격이 되고 있다.
인공식품의 공급원에 대한 믿음은 새들의 건강에 실질적으로 영향을 미치지는 않지만 광범위한 공동체에 역행하는 것이다.
호주 백색따오기는 인간의 건강을 해칠 수 있는데 잠재적인 병을 옮길 수 있다.(예 살모넬라)
음식을 찾으면서 공공, 상업용 쓰레기통을 젖혀놓는 등 현지인과 여행자들에게 귀찮은 존재이며 토착식물에 해롭고 보호되고 있는 야생동물을 쫓아낸다. 이들에게 음식을 주어서는 안 된다.

불개미(Fire Ants, Solenopsis invicta)
불개미는 퀸즐랜드주에서 발견되었고 심각한 해충이다. 불개미를 제거하지 않으면 쏘였을 때 심한 통증을 일으키고 신간생활에 심각한 영향을 미치게 된다.
불개미는 호주대륙에 토끼가 도입된 이래 생태계에 심각한 영향을 미치고 잠재적으로는 왕두꺼비(Cane toad)보다 해롭다.
불개미는 보통 개미와 아주 흡사한데
작고, 머리와 몸통은 구릿빛 갈색이며 배 부분이 더 진하다.
한 집에 2mm-6mm까지 다양한 크기가 함께 사는 특징이 있다. 집의 입구는 분명하지 않으나 출구는 집의 꼭대기에 있다. 특히 집 주변에서의 공격적인 습성으로 구분될 수 있다.
집은 최대 40cm 높이의 원형 흙더미 또는 그 주변 또는 목재, 통나무, 바위, 벽돌, 포장 밑에서 발견되기도 한다. 항상 흙더미에서 발견되지는 않으며 통상 잔디밭, 목장지, 도로변, 미개간지에서 발견된다. 흙더미는 간혹 자주 경작하는 농지에서 발견된다. 또 해변의 갈색개미와 현지 토착개미와 쉽게 혼동이 된다.
불개미에 쏘이면 타는 듯한 통증과 함께 몆시간 후 물집과 농포가 생긴다. 물집은 가려움을 유발하고 터졌을 때 감염이 된다.
불개미에 물렸을 때는
1. 부어오름과 통증의 완화를 위하여 냉습포를 하고
2. 비누로 조심스럽게 씻어내며 물집을 터트리지 않는다.
3. 알레르기가 있는 체질이면 의사에게 보인다. 드믄 경우 극심한 알레르기 반응이 있는 체질도 있다.
불개미를 발견하면 접근하지 말고 신고한다.(13 25 23)

잉어(Carp. Cyprinus carpio, Mirror carp, Koi carp)
잉어는 계속적으로 물 바닥의 침전물을 삼켰다가 뱉는 습성으로 물을 혼탁하게 하여 물풀의 성장을 막고 또한 물풀을 먹어 치우기 때문에 산소의 생성을 억제한다.
잉어의 번성은 다른 토착의 곤충과 유충 그리고 물고기의 수를 감소시키며 제방의 침식을 가속화 한다.
비단잉어(Koi carp), Mirror carp 등 모든 종류의 잉어를 키우거나 판매, 퀸즐랜드 하천이나 웅덩이 등에 방출, 그리고 미끼로 이용하면 최고 $150,000의 벌과금을 내게 된다.

갬부시어(Gambusia. Gambusia holbrooki)
갬부시어는 1929년 모기의 퇴치를 목적으로 도입되었지만 매우 공격적이고 다른 물고기의 지느러미를 물어뜯거나 알을 먹어치우며 급속도로 그 수가 증가하여 기존 물고기 멸종의 위협이 되고 있다.
갬부시어를 잡게 되면 즉시 죽여 없애며 놓아주면 안 된다. 또 갬부시어를 소지하거나 미끼로 사용, 판매 또는 구입, 다른 곳으로 옮기면 무거운 벌금($150,000)을 내게 된다.

토끼(Rabbit)
영국 식민지 시절 귀족들의 사냥용으로 호주에 방사한 토끼가 급속도로 증식하여 호주의 식물을 고갈시키고 있어 생태계는 물론 환경에 치명적인 해로운 동물이다. 이의 방제를 위하여 눈을 멀게 하거나 생식기능을 정지시키기 위한 약재 살포 등의 시도를 하였으나 그 역시 또 다른 환경 파괴를 초래하게 되므로 속수무책일 수밖에 없는 실정이다.

왕두꺼비(cane toads, Giant Toads or Marine Toads)
왕두꺼비는 프랑스계 사탕수수 딱정벌레와 잿빛 사탕수수 딱정벌레 방제를 위하여 호주에 도입되었다. 이들 딱정벌레의 유충은 사탕수수의 뿌리를 먹어 사탕수수를 죽게 하거나 성장에 지장을 준다.
케언스(Cairns)의 호주 사탕수수 Meringa시험소에서는 하와이로부터 100여 마리의 왕두꺼비를 수입하였는데 그 증식이 매우 빨라서 1935년 6월에 3,000여 마리를 북부 퀸즐랜드 사탕수수 농장에 풀어 주었다.
그 당시 몇 몇 자연주의자들과 과학자들은 호주에 왕두꺼비를 방사하는 게 위험하다고 경고하였음에도 불구하고 1936년에도 계속 방사하였다.
왕두꺼비는 인간에게 해로운 독이 있고 개구리와 알과 올챙이를 포함한 많은 야생동물을 잡아먹으며 많은 꿀벌을 잡아먹으므로 양봉가에게는 큰 골칫거리이다.
스컹크와 같은 척추 식충동물과 생존경쟁을 하며 야생개구리와 물고기에게 병을 옮길 수도 있다.
왕두꺼비 독은 이하선(parotid glands)에서 분비되어 인간의 심장에 위협적이며 호주에서는 사망자가 없으나 해외에서는 왕두꺼비 또는 그 알을 조리하여 먹고 죽는다. 하와이에서는 연간 약 50여 마리의 개가 왕두꺼비에 물려서 죽는다. 호주에서도 구아나, 민물악어, Tiger Snake, Red-bellied Black Snake, 딩고, 서부 메추라기 등이 왕두꺼비에 물려 죽는다.
왕두꺼비는 항상 독을 내뿜으며 거칠게 다룰 경우 독을 분출하여 눈, 코, 입 등의 점액에 흡수되어 극심한 통증, 일시적인 시력상실과 감염을 일으킨다.
왕두꺼비의 독에 노출되었을 때는 즉시 물로 씻어내고 병원으로 간다.

흰개미(White ant. Termite)
금속을 제외하고 목재, 플라스틱까지 먹어치우는 흰개미는 나무 특히 주택을 포함한 건축물의 목재를 먹어치움으로서 건물의 수명을 단축시키고 심한 경우 건물을 무너뜨린다.
주택 소유자는 1년에 1회 정도 흰개미 검사와 방제를 해야 하며 새로 주택을 구일할 경우 계약 조건에 흰개미 검사를 삽입하고 철저히 검사한 후 구입해야 한다.
사이프러스(Cyprus) 소나무는 흰개미가 먹지 않으므로 이 목재로 지은 집이나 철골조 주택이면 좋다.

골드코스트 시청은 해로운 식물(pest plant) 제거에 매년 많은 예산을 투입하고 있다.
몇가지 해로운 식물은 다음과 같다.

groundsel bush fire weed annual ragweed salvinia water hyacinth

crofton weed mistflower

☹아주까리기름(caster oil)은 인간과 가축에 맹독성인 라이신(ricin)을 함유하고 잎은 독성이 덜하나 가축이 먹으면 독성으로 인한 증상이 몇 시간 또는 며칠 후에 나타나며 인간에게는 위와 장의 질환을 유발하고, 잎은 근육신경계의 질환을 유발할 수 있으며 소량으로 면역체계에 중독이 될 수 있다.

댓글 없음: